오늘은 조금 예민한 문제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기숙학원 실적인데요..
정리기간만 일주일 소요가 되었네요..
보통 기숙학원들이 실적을 이야기 할 때 중복합격자를 포함해서 기재하는 경우가 대다수 입니다.
현실적으로 학생 및 학부모님이 진실된 실적을 알 수가 없죠.. 어느 기숙학원은 모집인원보다 실적이 더 많은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그 학생이 수시로 네 곳을 합격했다고 해도 그건 학원의 실적은 맞습니다. 하지만, 그 중 학생은 가장 레벨이 높은 한곳을 선택해서 가기 때문에 1카운트가 정확하겠죠..
또한 정확히 진학대학, 학생이름, 고등학교를 정확히 명시한 기숙학원은 거의 없습니다. 그런 이유로 아래 데이터는 정확한 데이터는 아닙니다. 하지만, 참고자료로써의 활동도로는 궨찮을거 같아서 올려드립니다.
필자는 그래서 최대한의 변수를 제외하고자 몇 가지 기준점으로 기숙학원의 실적으로 분석해 보았습니다.
1. 중복합격자 제외
저희가 중복합격자를 제외 할 때는 몇 가지 비교 데이터로 요소로 가지고, 제외 하였습니다.
첫 번째는 진학대학(대학레벨 별)+진학학과(이과,문과)+학생이름(홍0동)+출신고등학교을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안나온 경우 특기 출신 고등학교명이 없는 경우는 동일이름+진학대학+진학학과(이과/문과) 기준으로 1카운트 하였습니다.
이 부분에서 약간의 오류가 있을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같은 기숙학원에서 동일 이름이 많지는 않고, 이과/문과 진학대학의 레벨이 같은 학생의 비율은 더 적기 때문에 1카운로 작성이 되었습니다.
진학대학의 경우는 대학 레벨 별로 순위가 높은 대학을 1카운트했습니다. 예를 들어 학생이 고려대,경희대,중앙대를 중복합격을 했다면, 고려대에 1카운트적용 작성되었습니다.
두 번째 진학학과의 순위는 의치한>서울대(학과 순위 변동적용)>약대,수의대로 그 다음은 대학 레벨 별로 1카운트 했습니다.
2. 기숙학원의 모집정원 고려
기숙학원은 학원마다 모집정원이 다르기 때문에 비율로 산출 적용하였습니다. 이유는 당연히 인원수가 많은 기숙학원이 입결 순위가 좋은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3.비율산출
위에서 이야기 했듯이 기숙학원은 학원규모와 모집인원이 틀립니다. 또한, 실적을 나타내는 대부분의 기숙학원은 매년 마감이 되는 기숙학원입니다. 하지만, 관리 형대나 여러 가지 이유로 최종 수능을 본 학생의 수는 틀릴 수 있습니다..이 부분에서 오차범위가 가장 큰 부분이지만, 그래도 모집이 마감이 되는 부분을 고려해 마감이 되었을 때 정원 수로 계산하였습니다.
4. 기숙학원 명 노출
전국에 종합기숙학원(기숙형 학원 포함)은 약 30~35여개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는 매년 모집이 잘되는 기숙학원도 있을 수 있고, 그렇지 못한 기숙학원 있습니다. 만약, 실적에 대해서 기숙학원명이 노출이 되면 학원 모집에 여향을 줄 수 있기에 기숙학원 명은 노출을 하지 않겠습니다. 또한, 노출시..문제점이 될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려요..
조사하다가 안타까운 점은 전국 기숙학원 중에서 연도별로 나온 입시결과를 표시한 기숙학원이 올해 같은 경우는 5곳밖에 안 되는 점입니다. 그래도 다행인 점은 올해의 5곳은 최상위권(1곳), 상위권(1곳),중상위 중위권(2곳) 그리고 중하위권기숙학원 1곳이 있어 비교 데이터는 가능할 거라 생각이 됩니다.
작년의 경우 상위권기숙학원 대부분이 실적이 표시가 되어 있어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면 좋을 거 같아요..